보은 클리닉 소개



ADHD

정의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itivity Disordor)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라고도 불리는 정신질환으로써 소아의 5% 정도에서 나타나고, 남아에서 더 흔하게 발병합니다. 발병 시기는 보통 3-6세로 7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원인

  • ADHD 아동은 유아기부터 자극에 지나치게 민감하며 소음, 빛, 온도 등의 환경변화에 과민반응을 보이고, 잠들기가 어려우며 자주 웁니다. 걸음마기 이후에는 활동이 부산하고 위험한 행동을 서슴없이 합니다.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서는 가만히 앉아 잇지 못하고, 자리메 앉아도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며 손발을 꼼지락거립니다. 수업 중에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으며, 주의가 산만하여 자주 지적을 받습니다. 사소한 자극에도 폭발하며, 정서가 불안정하고, 충동성 때문에 참을성이 없거나 실수가 잦아져 자주 사고를 냅니다. 학습장애나 언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차적으로 정서장애와 행동장애가 흔하게 동반합니다.

생물학적 요인

·뇌 ㅣ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유지시키며,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기능 저히가ADHD와 연관됩 니다.
·신경전달 물질 l 뇌안에는 신경전달물질이라는 생화학 물질이 있어, 인간의 생각, 감정, 지각, 행동 등 모든 것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신경전달물질을 주고 받는 회로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일반인에서 ADHD발생률이 3,5%인데 반해 부모가ADHD일 경우 확률은 25%로 높아지고, 여자 아이들보다는 남자 아이들에게서 3~4배 높은 발생율을 보이는 등 유전적 성향이 있는 질환이라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요인

가정환경이 전체적으로 불인정하고 스트레스가 극심하거나 부모와 자녀 사이의 싱호작용이 매우 원만하지 못할 때, ADHD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 ADHD의 진단을 위해서는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아동의 모습들을 자세히 조사하고, 부모와 아동과 면담을 하고, 객관적인 지능검사 및 심리검사등을 통해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진단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주의력 결핍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9가지 중 6가지 이상의 증상이 학교생활과 가정생활 등의 2개 이상의 장소에서 6개월 이상 지속되면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① 일의 자서l한 내용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거나 공부, 일 또는 다른 활동에 있어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합니다.
② 공부를 포함하여 어떤 일이니 놀이를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③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도 경청하지 많습니다.
④ 정당한 지시에 대하여도 따르지 못히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 숙제, 일상 가정의 일, 또는 작업실에서의 의무 등을 적절히 마치지 못합니다.
⑤ 일이나활동을 조직화히고 쳬계화하는네 문제가 있습니다.
⑥ 학교공부,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흑은 하기를 꺼려합니다.
⑦ 일이나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쉽게 잃어버립니다.
⑧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쉽게 산만해집니다.
⑨ 일삭생활의 활동을 흔히 잊어버립니다.

과잉행동

① 침착하지 못하게 손이나 발을 움직이거나,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합니다.
② 학교 등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어야할 상황에서 이곳 저곳 돌아다닙니다.
③ 상황에 부적절하게 이곳저곳 뛰어다니거나 지나치게 높은 곳으로 기어오릅니다.
④ 놀이에 어려움이 있거나 조용히 놀지 못합니다.
⑤ 항상 부산하고 바쁘며, 마치 모터가 달린듯이 끊임 없이 움직입니다.
⑥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충동성

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합니다.
②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합니다.
③ 흔히 다른 사람들의 일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들 일에 끼어듭니다..

치료

  • ADHD의 진단을 위해서는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아동의 모습들을 자세히 조사하고, 부모와 아동의 면담을 하고, 객관적인 지능검사 및 심리검사등을 통해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진단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주의력 결핍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9가지 중 6가지 이상의 증상이 학교생활과 가정생활 등의 2개 이상의 장소에서 6개월 이상 지속되면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적용되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악물치료

ADHD의 원인이 뇌 기능의 생물학적 결함에 있다는 것이 상당수 밝혀짐에 따라 익물을 톰해 기능이 저하된 뇌 부분의 활성화를 돕습니다. 약믈을 통해 8-90%이상은 주의력, 주의집중 및 행동조절 능력 등에서 많은 호전을 보입니다.

부모교육(PMT)

ADHD아동의 부모님들은 다른 아이들과는 조금 틀린 자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당혹스러울 것입니다 부모교육은 ADHD아동의 부모가 스스로 자녀의 치료자가 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뿐만 아니라, 자녀양육으로 인한스트레스 및 감정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에도 도욱이 됩니다.

심리치료/ 교육적 중재

ADHD아동의 경우 자신의 힘으로는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거나 주의를 지속시키는 것을 알고 많은 좌절감을 느낍니다. 이로 인해 아이의 자존감이나자신감, 성취의욕 등을 상실할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부보-자녀관계, 학습, 대인관계 등 심리적 기반에 근거하여 인지행동치료, 힉습치료, 사회기술 훈련, 자기표현 훈련 등의 방법을 시용합니다